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요가 수련

[요가] 머리서기 첫 성공⭐️ 방법? 소소한 팁?!! (물구나무/살람바 시르사아사나)

by 어느날문득 2021. 8. 22.
반응형

요즘 다시 머리 서기 (살람바 시르사아사나, Salamba Sirsasana/ Supported Headstand) 연습을 시작했어요!

무려 아사나의 왕😎이라는 애칭이 있는 동작이에요! 두 팔과 머리로 지지한 물구나무 자세라고나 할까요?

 

2020년 8월: 첫 머리 서기, 어설픈 성공!


작년 7월에 요가를 다시 시작한 후에 머리 서기가 너무 하고 싶은 거예요!

그래서 작년 8월에 무작정 머리 서기 연습을 시작했지요! 당시에 요가원에서 딱 한 번 벽에 기대서 해봤는데 이건 도저히 할 자신이 없었어요...! 목과 어깨가 좋지 않으니 연습하기도 부담스럽더라고요!😭

 

그래도 너무 하고 싶은 마음에 마구잡이로 집에서 홀로 연습하다가 우당탕탕 넘어지고, 얼굴에는 실핏줄이 다 터지고 난리였지요.

 

그래도 결국 해냈어요! 아주 짧고 불완전한 성공이었지만요!! 이 사진이 그때 처음 성공했을 때 모습이에요!

 

 

2020년 8월 첫 성공 ❤️

 

머리 서기 하는 방법? 꿀팁?


이게 첫 성공 당시 영상이에요!

먼저, 머리 서기에 도전하기 전에 빈야사로 충분히 몸을 풀어주었어요! 부상 방지를 위해서! 땀이 날 정도로 1시간 정도 했어요.

 

 

핵심 포인트는 세 가지인 거 같아요.

 

1. 팔과 어깨, 머리의 견고한 지지: 단단하고 안정감 있게! 어깨 무너지지 않게! 머리는 정수리보다 조금 앞쪽!

2. 무게 중심 이동: 발끝에서 머리로! 아주 천천히 조심스럽게 무게 중심 이동시키기!

 

3. 코어와 하체 힘으로 균형 찾기 : 이게 있어야 오래 버티기 가능!

 

 

영상에서 진짜 천천히 발끝으로 다가가거든요! 진짜 발끝이 자연스럽게 들릴 데까지 끝까지 끝까지! 중간에 그냥 다리가 들어 올려진다고 들어버리면 뭔가 불안정하더라고요.

 

어떤 느낌으로 해야 머리 서기를 할 수 있는지 조금 알 거 같았는데, 10-15초 정도 버티고 내려오는 정도라 많이 어설픈 성공이었어요!

 

2021년 8월 다시 수련 시작!


부끄럽게도 거의 1년이 지났지만... 머리 서기에서는 큰 발전(?)을 이루지 못했어요😭 사실 연습을 거의 안 했거든요(....)

목이랑 어깨가 좋지 않은 데다가, 눈도 안 좋아서....! 머리 서기 자세가 안압을 높일 수 있어서 피하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연습을 못했는데...!

 

최근에 목이랑 어깨가 많이 좋아지고 있는 거 같고, 일주일에 1-2번씩 정도는 연습해도 되지 않을까 하고 있어요.

 

지난주에 해봤는데, 작년 8월이랑 상태가 거의 비슷한 겁니다 😭 휴..... 벽 안 대고 연습했다가 우당탕탕 넘어져서... 큰일 날 뻔했어요!

 

그래도 뭔가 4-5번 시도 후에 갑자기 뭔가 느낌이 와서 20-30초? 정도 버틴 거 같아요!!!!!!!!! 단기 목표는 1분 버티기인데!! 꾸준히 하면 할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그러기 위해서 지금 당면한 과제... 해결해야 할 숙제들이 꽤 있어요...!

 

1. 어깨?

어깨가 끌어내려져서 목과 어깨 사이가 충분히 먼 상태여야 하는데, 힘들어서 어깨가 무너지는 거 같아요!

 

2. 코어 힘?

어떻게 써야 하는 겁니까..... 오래 버티려면 코어와 하체 힘을 써줘야 하는 거 같은데.... 코어 힘이 아직 부족한 건지 아니면 제대로 못 쓰는 건지....!

 

3. 실핏줄?

머리 서기만 하면 눈 밑에 실핏줄이 터져서 주근깨 같이 작게 점들이 막 생겨요.... 머리에 하중을 잘못 실어서 그런 걸까요?

 

일단 계속하다 보면 깨달음이 오겠지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