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해외 직구 신용카드 결제 오류: ZIP Code랑 billing address랑 다르다고 결제가 안될 때!!

by 어느날문득 2021. 9. 6.
반응형

Bodega에서 20% 할인을 하길래(할인 코드 OUTOFOFFICE) 아디다스 신발을 얼른 장바구니에 넣었거든요!

그런데... 마지막에서 결제가 안 되는 겁니다..!!!!! 결제 오류라니😭

ZIP Code랑 billing address랑 match가 안 된다고....😭 

제가 너무 오랜만에 해외 직구를 하다 보니 이게 무슨 일인가 싶었어요. 이전에도 똑같은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문제없이 잘 되었거든요.

여기서 더 혼란스러운 건 신용카드에서는 결제가 되었나 봐요! 카드 내역 문자로는 승인 문자가 온 겁니다! 설마 돈은 빠져나갔는데, 사이트에서는 주문이 안 된 건가 싶어서... 멘붕...😭 그것도 제가 안 되길래 몇 번 계속 Pay now를 눌렀거든요. 돈이 설마 여러 번 잘못 빠져나간 거 아닌가 싶어서 더 걱정이...!

 

다급하게 카드사에 전화해보니까 일단 승인은 난 것으로 보이는데, 만약 사이트에서 결제가 안 된 거라면 취소될 수 있다고 시간이 좀 걸릴 테니 며칠 있다가 다시 연락 달라고 하더라고요! (휴 다행이지요..!)

 

그리고 열심히 여기저기 검색해봤는데,

 

카드 내역 문자로 해외 결제 승인이 왔다고 해도 아직 실제로 돈이 빠져나간 게 아니고, 결제 단계에서 막혀서 실제 사이트에서는 구매가 안 이루어진 것이라 구매 확정-> 즉 결제 확정이 아닐 수 있어서 기다리면(좀 오래 기다릴 수도 있지만!) 된다고 하더라고요.  

 

이 말에 일단 안심을 했고, 이상이 있으면 며칠 기다려보다가 카드사에 전화해보면 되겠다 생각했어요. 

 


그런 후 저는 또다시 결제를 시도했습니다(....) 

뭔가 이 문제를 해결 못하면 다음에도 똑같은 일이 벌어지겠다 싶어서....!

 

ZIP Code랑 billing address랑 match가 안 된다는 건, 제가 미국 배대지를 사용하는데 한국 신용 카드를 쓰다 보니 발생한 일이 아닐까 싶어요. 

 

결제 당시에 billing address를 shipping address (배송지 주소: 미국 배대지 주소)로 동일한 곳으로 체크를 했는데 (same as shipping address), 생각해보니 제 신용 카드에 등록된 한국 주소였을 거예요. 제 신용카드에 등록된 한국의 우편번호 ZIP CODE랑 billing address로 선택한 미국 배대지 주소랑 달랐겠지요. 그래서 오류가 난 거 같아요.  

 

그래서 billing address를 신용 카드에 등록된 한국 주소를 입력했어요. 

 

그랬더니...... 결제가 되는 겁니다! 😆 이렇게 간단한 것이었다니....! 신용카드에 등록된 주소랑 billing address랑 일치해야 결제를 허락해주나 봐요!!!! 

 

그런데 어떤 사이트들에서는 이렇게 간단히 안 될 수도 있나 봐요......

 

어떤 쇼핑몰에서는 shipping address와 billing address가 같아야 승인을 해주기도 한다고 해요. 그럼 미국 배대지랑 신용카드에 등록된 한국 주소가 다른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용카드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제 신용카드에 등록된 한국 주소 말고 미국 배대지를 추가해놓으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배송지 주소도, 청구서 주소도 다 미국 배대지 주소로 일치하게 되겠지요! 

 

저는 신한카드를 사용하는데, 신한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정보 변경에서 "선택정보"란에 영문주소를 추가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해외 온라인 쇼핑몰 결제 시 카드 소지자의 영문주소(billing address)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잘 나와 있어요! 여기에 배대지 주소를 추가해놓았습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카드 결제 승인은 그럼 어떻게 되었나? 하면, 

신한 페이 판에 들어가서 카드 승인 내역 타임라인을 확인하니까

 

처음에 주문은 안 되고 승인이 된 것 이외에 여러 번 시도하다가 3번 더 승인이 났는데, 다 0원으로 되어있어요! 심지어 마지막에 결제 성공했을 때도 0원으로! 

 

=> 결론적으로는 딱 1번 승인/결제된 셈이라, 걱정할 필요가 없을 거 같아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