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건강

백신 접종 후 운동! 일주일 지나니 유산소+근력+요가 가능해요! (밤에 찌릿/저림/근육통) (화이자 1차)

by 어느날문득 2021. 9. 11.
반응형

9/1일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후에 접종 후기와 운동 관련 기록들을 올리고 있는데, 오늘은 접종 일주일 후 (7-10일 후) 운동을 한 후기를 올리려고 해요! 

다행히 일주일 후부터는 고강도 운동만 조심할 뿐 거의 평소처럼(?!) 운동하고 있어요!  

 

*참고: 기존 글 링크=>  

1. 화이자 1차 접종 후기: 뻐근함/근육통 (+미열) 그래도 괜찮아요! (feat. mRNA 백신)

2. 백신 접종 후 운동해도 될까? 2-3일 차 가벼운 스트레칭과 열감+부어오름 + 간지러움😭 (화이자 1차 접종)

3. 백신 접종 후 운동 시작! 5-6일 차 근력 운동(스쿼트) 후 두통😭 (+스트레칭/요가) (화이자 1차)

5-6일 차에는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요가를 할 때는 괜찮았는데 스쿼트 시도했다가 갑자기 두통이 너무 심해서 중단했었지요. 그런데 정말 다행히도 하루 더 자난 후부터는 스쿼트를 하거나 다른 홈트 근력 운동을 해도 머리가 아프지 않더라고요! 

 

이제 접종 부위에 느낌도 없고 몸도 약간 불편함들이 있지만 거의 평소와 비슷하게 돌아온 거 같아요. 

 


7-10일 차 운동 기록 

7일 차: 요가 (30-40분) + 스쿼트 (30회)

- 요가는 몸 전신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같은 요가를 주로 해주었어요.

- 특히 골반 잘 풀어주는! 늘 하는 루틴(?)이 있어서 어깨, 골반, 다리, 허리 몸 전체를 쭉쭉 늘려줍니다. 

- 스쿼트 해도 두통이 없었어요! 땀 뻘뻘 흘리면서 했어요.

 

8일 차 : 요가 (30-40분) + 복근 운동 + 팔 운동+ 턱걸이 (풀업 밴드와 함께 약 25회) + 플랭크 (1분씩 2번) 

- 데드 버그 등 복근 운동 오랜만에 제대로 했더니 다음날 배에 근육통이 제대로...! 

- 접종 부위 때문에 팔 운동 괜찮을까 싶었는데 턱걸이처럼 당기는 운동은 괜찮았어요.

- 다만 플랭크는 어깨가 지금 좀 안 좋아서 조금 하다 말았어요. 

- 이날 컨디션이 너무 좋아서 운동 진짜 열심히 한 거 같아요..! 

 

9일 차:  요가 (30-40분) + 스쿼트 (40회) + 유산소 (걷기+빨리 걷기 약 50분)

- 이제 유산소까지 추가해봤어요!

- 운동해서 땀 흘리니 가뿐해지는 거 같아요! 그동안 운동 못해서 너무 답답했었나 봐요😆

 

10일 차: 요가 (약 1시간: 빈야사) + 간단한 10분 복근 운동 + 유산소 (걷기+빨리 걷기 약 40-50분) 

- 그동안은 몸을 풀어주는 요가를 했다면 오늘부터는 빈야사를!  왼쪽 손목이랑 오른 어깨, 왼쪽 무릎 등 안 좋은 부위를 자극할 만한 동작들은 빼고 했어요! 그리고 추가로 후굴 연습도! (낙타 자세 등) 

- 엊그제 한 복근 운동 때문에 아직도 근육통이 있어서 가볍게 했어요! 

- 오늘도 유산소까지! 

 

이 운동들을 한 번에 다 몰아서 한 건 아니에요. 아침/저녁 운동으로 나누어서 했고, 너무 힘들면 충분히 쉬었다가 했어요. 땀을 흘릴 만큼 해도 되는 거 같지만, 그래도 너무 숨이 차고 힘들 만큼 하면 심장이나 몸에 무리가 갈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피하고, 특히 근력 운동은 중간중간 힘들면 잘 쉬면서 했어요. 

 

저는 원래 막 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은 아닌지라 이제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느낌이 들었어요! 


하지만...!

여전히 팔 운동은 여전히 조심스러워요. 아령도 없이 삼두 부분 운동을 했는데도 찌릿하고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곧장 그만두었어요. 

그리고 가끔씩, 특히 잠을 잘 때 접종한 왼쪽 팔의 팔꿈치나 손목, 이두 부분에 통증이 와요. (접종하지 않은 오른쪽 팔에도 통증이 가끔 느껴지지만 그래도 왼쪽 팔이 확실히 더 많이 와요.) 

 

이러한 팔 부위는 아직 백신 후유증/부작용이 남아서 그런 건지, 아니면 근육통 때문인지 좀 헷갈려요. 

 

다른 부위들도 마찬가지인 거 같아요. 복부나 하체나 근육통이 있는데, 이게 백신 때문에 온 건지 운동 때문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거 같아요. 이래서 접종 후 일주일 간은 되도록 (특히 고강도) 운동을 하지 말라고 하는 거 같아요.

 

2차 접종 전까지 운동을 계속하고 기록을 해나가면서 몸 상태를 잘 살펴보려고 해요. 또 후기를 남기도록 할게요! 

 

(+ 추가: 10일 차 저녁 자고 일어나서 참고로 적어요!

 

잠잘 때 접종 부위 팔에 찌릿찌릿하는 저림과 통증이 갑자기 뜬금없이 찾아왔어요!  운동으로 인 한 근육통이랑 좀 다른 거 같아요...! 팔 뒤쪽 삼두 부분이 찌릿하고 아프다가 이두 부분이 찌릿찌릿해요. 그리고 팔꿈치가 아팠다가 손목이 아팠다가.... 통증이 좀 돌아다녀요. 그리고 처음으로 갑자기 세 번째 손가락이 저릿하더니 손톱 끝까지 찌릿하면서 아픈 거 있지요! 놀랐어요!!!😭 갑자기 통증이 왔다 간다는...? 상대적으로 접종 안 한 팔은 통증이 없는데, 팔 이두나 삼두 쪽에 아주 가끔 한 번씩 찾아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