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실험실/건강한 베이킹

[무반죽] 쉽게 우유식빵🍞만들기! 부드러운 속살과 은은한 버터향💜

by 어느날문득 2021. 8. 26.
반응형

보들보들한 속살을 가진, 버터향이 가득한 우유 식빵🍞을 만들어 봤어요!

요즘은 우유랑 버터가 잔뜩 들어간 식빵들이 너무 좋더라고요!

반죽기 없이 힘들게 치대지 않고 시간만 있다면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레시피


유튜브 칼로리 식당 레시피를 참고했지만, 조금 바꾸어서 만들어봤어요.

당류의 경우, 일반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GI 수치가 낮은 코코넛 슈가를 사용하고 꿀을 넣었어요.

소금과 이스트 양, 계란 양 등에서도 살짝 차이가 있고, 발효 시간이나 사용한 틀 등에서도 차이가 있어요!

18cm 틀 약 2개 분량

우유 206g

실온 계란 1개 45g

당류: 코코넛 슈가 20g + 꿀 20g

소금 5g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6g

강력분 350g

녹인 버터 45g

계란물 (노른자+우유 1스푼)와 버터 약간

1. 우유를 따뜻하게(너무 뜨겁지고 차갑지도 않은! 손가락 넣었을 때 딱 좋게 따뜻한~~) 데운 후에 계란, 코코넛 슈가와 꿀, 이스트를 잘 넣고 섞기.

2. 다른 볼에 강력분 준비하고 한쪽 구석에 소금을 놓은 후에 밀가루로 잘 덮어주기. 약간 밀가루로 코팅해주는 것처럼(?!) (소금이 효모 활동을 억제해서, 이스트가 소금에 직접 닿으면 안 좋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이스트가 들어 있는 액체 볼에 소금을 섞지 않고 따로 했어요!)

3. 1의 액체를 2의 가루에 부어서 잘 섞어주기.

4. 녹인 버터를 반죽에 넣어서 조몰락조몰락 잘 섞기. 표면이 버터 때문에 미끈미끈한데 잘 흡수되면 미끈한 느낌이 덜해져요! 버터가 반죽 안으로 잘 흡수될 때까지 잘 섞기!

5. 볼을 랩으로 씌우고 20분 휴지.

6. 10번 접어주기. 위, 아래, 좌, 우를 반복하면서. 예를 들어 위로 반죽을 쭉 늘려서 중간지점으로 접어주고 아래 반죽을 늘려서 중간지점으로 접어주고. 왼쪽에서 늘려서 중간지점까지 접어주고 오른쪽에서 늘려서 중간지점으로 접어주고. 접어준 후 동그랗게 표면 잘 정리.

7. 30분 휴지.

8. 10번 접기.

9. 30분 휴지. 1차 발효 완료! (오븐 안이 따뜻하길래, 오븐 안에 넣어두었어요. 발효 빨리 되라고!! 그래서 1차 발효가 빨리 끝났어요! 여기서 끝! 반죽을 눌러봤을 때 많이 돌아오지 않길래, 발효가 충분히 되었다고 판단했어요!)

10. 반죽을 4 등분한 후 약간 타원형으로 성형을 해서 랩으로 씌워놓고 10분 휴지.

11. 밀대로 민 후에 다소 길쭉한 반죽을 좌우로 접어주고 동글동글 말아주기. 마지막에 꼬집 꼬집해서 마무리.

12. 식빵 틀에 버터나 오일 바른 후에 반죽 넣고, 랩 씌워 2차 발효 시작. -> 시간이 없어서 중간에 25분 정도는 오븐에 있는 빵 반죽 발효 기능을 사용했어요! 약 55분-1시간 정도 걸렸어요. 틀에 가깝게 꽤 많이 부풀어 올랐다면 오븐으로!

13. 160도 예열 약 34분.

14. 굽고 나오자마자 탕탕! 기포를 빼주고! 뜨거울 때 표면에 버터를 발라주기! 그리고 조심조심 잘 빼서 식힘망에 놓아두기.



완성⭐️


저는 코코넛 슈가를 이용해서 완전 하얀 속살은 아니지만 그래도 참 예쁜 속살이지요🍞 사실 급하게 만들어서.... 발효 시간도 약간 엉망으로(?) 한 거 같은데 만들어진 빵을 보니까 꽤 발효가 잘 되었더라고요! 제 자신을 마구마구 칭찬해주었답니다!! 🙈

따끈따끈할 때 먹어봤는데, 보들보들 속살이 보드랍고... 은은하게 버터향이 고소하게 나는데 참 맛있더라고요!

한동안 발효종으로 만든 빵만 만들었어서 이스트로 만든 빵이 맛이 별로 없었는데... 응? 이것도...! 맛있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