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건강

간단한 백신 2차 접종일 변경 방법!(6주-> 5주, 화이자) 연장된 접종 간격 괜찮을까요😭?

by 어느날문득 2021. 9. 9.
반응형

(+) 9/16 새로운 소식을 추가합니다!!

내일 9월 17일부터 잔여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바뀐다고 해요!! 원래 이 글에서는 6주->5주로 앞당기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접종 간격을 더 앞당기고 싶으시다면 잔여백신을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 잔여백신으로 2차 접종 가능해진 이야기

 

(+) 9/23 잔여백신 성공해서!! 화이자 3주 간격으로 2차 접종 완료했어요😉 => 2차 접종일 변경 성공 및 5시간 경과 후기 글


(원글)

9/1에 1차 접종을 맞은 후에 2차 접종일이 10/13일로 잡혔어요.

화이자 백신은 원래 3주 간격 접종이 권고되었는데, 백신 수급 문제 때문에 일괄적으로 6주로 늘어난 상황입니다.

 

모더나는 4주 -> 6주로 늘어난 거지만, 화이자 백신은 3주 -> 6주 2배로 늘어난 거니까.... 이게 정말 괜찮을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2차 접종일을 조금이라도 앞당기고 싶은 마음에 1차 접종 당시 병원에 2차 접종일을 앞당길 수 있는지 여쭈어봤는데, 단호하게 안 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안 되나 보다 싶었는데, 친구가 2차 접종일을 변경했다고 말하는 겁니다! 해당 병원이 속하는 보건소에 전화해서 변경해서 좀 더 빨리 맞았다고 해요. 그 말을 듣고 얼른 시도를 해봤는데... 보건소가 전화를 안 받는 겁니다😭 뚜뚜뚜뚜.... 이 소리만 계속....

 

1339 전화하고 예방접종센터에 전화하고 여기저기 삽질하다가.....

 

결론적으로 1차 접종을 한 병원에 전화를 해서 1주일을 앞당겼습니다.

 

보통 해당 지역 보건소에 전화하거나 1339에 전화해서 접종일 변경을 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보다 먼저 일단 1차 접종을 한 병원에 전화해보시면 될 거 같아요! 

 

현재(9/8일 기준) 시스템 상에서 1차 접종 후 5-6주 안으로는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있나 봐요. (분명 일주일 전, 1차 접종 당시만 해도 2차 접종 날짜를 앞당길 수 없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그냥 너무 쉽게(?) 해주셔서 놀랐어요!) 병원에서 5-6주 안에 변경하고 싶은 날짜에 백신이 있다면 해주십니다..!

 

하지만 5주 이내로는 안 됩니다😭 1339, 예방접종센터 등에 다 연락해봤는데 현재 시스템 상으로 막혀있다고 해요.

 

다만, 공적인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예외적으로 빨리 맞아야 하는 상황을 공적인 문서를 통해 입증할 수 있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서류 제출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해요. (예방접종센터에 전화했을 때 상담원이 이렇게 말해주셨어요!)

 

가족들 2차 접종일도 접종 병원에 전화해서 접종일을 다 빠르게 바꾸었어요.

 

만약에 병원에서 변경하고 싶은 날 2차 접종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해도 병원 내 시스템 상에서 변경이 안 된다고 하면, 1339에 전화해서 바꾸시면 될 거 같아요.

 

제가 1339에 전화했을 때는 다행히 바로 연결되었는데 (평일 오전 10시 즈음이라 그랬나 봐요!), 1주일까지 앞당길 수 있는데, 2차 접종을 할 병원에 전화해서 그날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 먼저 물어보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런 후 1339에 다시 전화해서 병원과 날짜, 시간을 말해주면 변경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6주 -> 5주로 앞당겨져서 2차는 10/6일에 맞게 되었습니다! 학교 일부 강의가 대면으로 전환되는 시점이 10/13일인 거 같은데, 아슬아슬하게 그전에 맞을 수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약간 아쉬움이 남는다고 할까요...? 4주까지는 앞당기고 싶었는데.... 없는 백신 물량이 갑자기 생길 수도 없는 노릇이고🙈

 

영국, 독일, 캐나다 등에서도 접종 간격 연장을 허용한 상태이긴 해요. 역시나 백신 수급 문제 때문이지요.

 

사실 최근 영국에서는 화이자 백신 8주 간격 접종에 대한 효과와 관련된 연구가 나오긴 했어요. 화이자 백신을 8주 간격으로 맞았는데 체내에서 더 많은 항체가 형성되고 델타 변이에 더 효과적이었다고 해요.

 

하지만 3주 간격보다 면역세포인 T세포가 줄어들긴 했습니다. 그리고..... peer review, 동료 검증을 받은 연구가 아니라서 얼마만큼 신뢰 가능한지 여부도 모르겠고, 영국 정부의 후원으로 이루어진 연구이기도 해서... (영국 정부도 수급 문제로 접종 간격을 많이 연장해두었던 상태라...)

 

아직 백신 접종 간격에 따라서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신뢰성 있는 임상 시험 결과들, 데이터들이 축적되지 않은 상태라서 어떤 게 더 좋다고 쉽사리 판단하기 어려울 거 같아요 😭

 

아무래도 1차 접종하고 2주 정도 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중화 항체들이 만들어질 텐데, 이 항체 농도가 2차 접종까지 버티기에(?) 충분한 양일지 여부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게 충분하지 않으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방어할 힘이 약하다 보니 감염 예방 효과가 떨어지게 되겠지요...! 그리고 2차 접종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요.

 

이런 걱정하지 않을 수 있게 아무쪼록 백신을 얼른 더 확보해서 권고 사항대로 맞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 9/10 추가 )

 

이 글을 쓰고 곧장 다음날! 새로운, 다행스러운 소식이 전해졌어요!

접종 간격을 더 앞당길 수 있는 기회가 곧 생기려나 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잔여백신으로 2차 접종? 현재 검토 중! 접종 간격 더 앞당길 수 있을까요? 🥺

어제 백신 2차 접종일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화이자 6주->5주)이랑 접종 간격에 대한 걱정에 관한 글을 올렸었어요. * 아래 글 참고 => 5주, 화이자) 연장된 접종 간격 괜찮을까요😭?" data-og-descripti

textureof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